교육과정

보건산업대학원

교과과정 운영계획

보건학 전공

 

전공명

교과목명

보건학 전공 보건학
보건의료정보학
보건행정학
보건정책론
보건의료통계학
보건복지 경제학
보건산업학
병원경영학
연구방법론
보건사회학
보건정책세미나
보건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와 정보화
보건산업세미나
인구 및 가족보건

메디컬뷰티산업 전공

 

전공명

교과목명

메디컬뷰티산업 전공 보건학
보건산업학
뷰티해부생리학
피부면역학
메디컬뷰티테라피
메디컬뷰티임상학
화장품 소재학
화장품 처방학
뷰티매니지먼트
보건연구방법론
보건통계학
연구지도

융합디지털헬스케어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보건학개론 (전필)

보건학의 개념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보건학분야의 분류 및 현황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본다.

디지털헬스케어 개론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의 배경과 핵심기술 및 최신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헬스케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AI 디지털헬스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을 살펴본다. 동시에 인공지능 관련 기술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전략적 방향을 논의한다.

2

헬스케어 빅데이터 (전필)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롭게 시도하는 보건의료정보학분야의 신기술과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대한 기초와 응용을 공부한다

바이오 메디컬 엔지니어링

전체 의료분야를 의료기기 및 재료, 의료서비스, 의료시스템으로 분석하여 의료사업과 첨단기술(BT-IT-NT), 시장에서 진단, 병원 처방, 치료분야로 구분하여 관련지식을 이해한다.

디지털헬스케어 혁신 전력

디지털헬스케어가 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의료체계, 전략, 이해관계자 관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디지털헬스케어 실무전략을 학습한다.

3

연구방법론과 통계 (전필)

기초의학 또는 임상연구의 설계, 실행, 분석, 해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최종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통계학적 요구사항과 더불어 과학적 기초와 결과를 산출물로 도출할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의료기술 혁신

최신 메디컬 IT 분야의 혁신적 기술과 사례를 통한 의료기술분야의 혁신을 추구하는 과목으로 인간, 병원, 세계의 가치관과 융합적 사고방식을 논하고자 한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헬스케어 및 바이오 스타트업 창업, Venture Capital, 관련된 투자 및 펀딩에 대한 흐름을 파악한다.

4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전필)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실습 및 최신 연구의 참여를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동시에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여 앞으로 일어날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과 발전 가능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첨단 바이오 산업과 미래기술

국내외 바이오 산업의 최신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이끌어나갈 미래기술 및 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디지털헬스케어 창의설계

디지털헬스케어이 세부 영역들을 살펴보고, 관심 영역을 선정하여 심층연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