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건산업대학원

교과과정 운영계획

보건학 전공

개설학기

구분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기초
&
이론
중심

보건학

보건학 및 건강의 개념과, 역학, 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환의 관리, 환경보건 및 보건사업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병원경영학

병원은 일반 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병원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병원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공부함으로써 병원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결과로써 실무에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경영관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의료보장론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는 크게 공적 부조인 의료급여와 사회보험제도인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각 제도의 재원 조달과 관리운영 주체 및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2

보건정책세미나

보건의료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 과제를 제시하며 정책 대안을 개발 및 정책을 평가한다.

보건연구방법론

보건과 관련된 현상을 파악·분류하고 그 현상을 설명, 예측, 처방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보건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보건학 연구논문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보건사회학

건강과 사회, 보건문제, 인구와 보건, 사회계층과 건강, 사회환경과 보건, 의료와 환자, 보건행태, 의료시장, 국제사회와 보건, 건강증진, 건강보장과 의료제도 등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한다.

3

전공
심화
중심

건강증진학

건강의 결정요인과 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을 이론적 프레임을 통해 제시한다.

보건법규세미나

법학 일반, 우리나라 주요 보건의료법규 핵심내용, 보건의료법규의 주요 쟁점을 이해한다.

4

보건의료정책론

지난 50여년 동안 우리나라 국가정책 중 국민들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 보건의료정책을 주요 사례중심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피상적인 의미로 인식되던 동 정책들이 실제 국민들의 삶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영향을 미쳤는지를 습득하여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인다.

비교 의료제도 ∙ 건강보험론

세계 각국의 보건 의료제도와 건강보험 제도를 상호 비교 검토하여, 의료 제도와 건강보험 제도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보건의료 제도와 건강보험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자는 취지가 있다. 보건 의료제도와 건강보험 제도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대표 국가를 중심으로 그 특징을 이해하여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비교 제도론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보건의료 제도와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고 미래 제도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5

보건산업세미나

보건산업(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바이오산업, 화장품, 의료서비스산업, 한의약산업 등) 분야에 대한 현황과 최근 정책 동향 등을 연구하고, 관련 산업의 미래발전전략 등을 통해 모색한다.

연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