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과과정 운영계획

보건학 전공

 

전공명

교과목명

보건학 전공 보건학
보건의료정보학
보건행정학
보건정책론
보건의료통계학
보건복지 경제학
보건산업학
병원경영학
연구방법론
보건사회학
보건정책세미나
보건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와 정보화
보건산업세미나
인구 및 가족보건

메디컬뷰티산업 전공

 

전공명

교과목명

메디컬뷰티산업 전공 보건학
보건산업학
뷰티해부생리학
피부면역학
메디컬뷰티테라피
메디컬뷰티임상학
화장품 소재학
화장품 처방학
뷰티매니지먼트
보건연구방법론
보건통계학
연구지도

융합디지털헬스케어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보건학개론 (전필)

보건학의 개념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보건학분야의 분류 및 현황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본다.

디지털헬스케어 개론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의 배경과 핵심기술 및 최신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헬스케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AI 디지털헬스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을 살펴본다. 동시에 인공지능 관련 기술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전략적 방향을 논의한다.

2

헬스케어 빅데이터 (전필)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롭게 시도하는 보건의료정보학분야의 신기술과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대한 기초와 응용을 공부한다

바이오 메디컬 엔지니어링

전체 의료분야를 의료기기 및 재료, 의료서비스, 의료시스템으로 분석하여 의료사업과 첨단기술(BT-IT-NT), 시장에서 진단, 병원 처방, 치료분야로 구분하여 관련지식을 이해한다.

디지털헬스케어 혁신 전력

디지털헬스케어가 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의료체계, 전략, 이해관계자 관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디지털헬스케어 실무전략을 학습한다.

3

연구방법론과 통계 (전필)

기초의학 또는 임상연구의 설계, 실행, 분석, 해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최종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통계학적 요구사항과 더불어 과학적 기초와 결과를 산출물로 도출할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의료기술 혁신

최신 메디컬 IT 분야의 혁신적 기술과 사례를 통한 의료기술분야의 혁신을 추구하는 과목으로 인간, 병원, 세계의 가치관과 융합적 사고방식을 논하고자 한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헬스케어 및 바이오 스타트업 창업, Venture Capital, 관련된 투자 및 펀딩에 대한 흐름을 파악한다.

4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전필)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실습 및 최신 연구의 참여를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동시에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여 앞으로 일어날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과 발전 가능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첨단 바이오 산업과 미래기술

국내외 바이오 산업의 최신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이끌어나갈 미래기술 및 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디지털헬스케어 창의설계

디지털헬스케어이 세부 영역들을 살펴보고, 관심 영역을 선정하여 심층연구를 진행한다.

헬스케어경영(CHA Bio-MBA)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코칭 리더십Ⅰ

MBA 출신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확인하고 전체 과목별 지도교수님들과의 대면활동을 통한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및 개별수업의 성취역량을 확인한다.

바이오기업의 경영과 법

바이오기업 경영과 관련한 민사, 형사, 노동 관련 제반 법률에 관한 강의를 한다.

인적자원관리

바이오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적 사고에 기반한 토론식 수업과 사례 연구. 다양한 보조 자료들을 이용한 체험 학습.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통한 창의적인 업무 처리 능력 함양한다.

바이오창업과 혁신기업사례

바이오 기업을 둘러싼 글로벌 경제와 비즈니스 변화와 트랜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바이오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기획 및 혁신기업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회계학

MBA 과정생들에게 꼭 필요한 바이오기업을 중심으로 한 재무회계 및 관리회계 핵심내용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2

바이오기업 조직관리실무

바이오기업을 중심으로 조직 내 전략적 조직운영을 위한 조직관리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Bio-경영통계

바이오기업의 경영의사결정의 중심을 이루며 데이터경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통계적 의사결정을 학습한다. 확률과 통계, 가설검정, 회귀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액션러닝Ⅰ

액션러닝은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촉진자(facilitator)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속해 있는 조직의 실제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을 하는 방법이다.

3

코칭 리더십Ⅱ

조직 실무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그 중에서 현대 조직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코칭 리더십에 대한 기본적 스킬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글로벌경영전략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 외부환경(산업) 분석, 자사분석, 이에 기반을 두는 사업부 단위의 전략 수립, 기업 차원의 전사적 전략 수립, 그리고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는 해외진출 전략 등을 학습한다.

빅데이터분석 및 활용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

바이오기업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바이오기업데이터분석의 다양한 방법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영자가 데이터분석을 할 수 있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고 활용하여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

바이오기업의 마케팅의 중요키워드에 대해 설명하고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론 및 STP 그리고 제품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4

Bio-재무관리

바이오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이익예측과 이익예측에 기반한 내재가치 측정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액션러닝Ⅱ

액션러닝은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촉진자(facilitator)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속해 있는 조직의 실제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을 하는 방법이다.

4차산업혁명과 바이오기업의 경영혁신

바이오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영이론과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소개 이외에 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한 토의를 병행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와 전략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