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건산업대학원

교과과정 운영계획

메디컬뷰티산업 전공

개설학기

구분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기초
&
이론
중심

보건학

보건학 및 건강의 개념과, 역학, 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환의 관리, 환경보건 및 보건사업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뷰티건강
생활환경학개론

생활환경지도사는 생활환경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부정확한 정보나 지식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환경성 질환의 주된 원인의 하나인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생활환경개선제안 및 인체 내 건강생활 개선유도와 생활습관 바꾸기 등 생활환경지도 운영프로그램의 기획 및 관리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메디컬 메이크업
&
스킨케어

뷰티와 메디컬적인 요소가 융복합된 점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이다.

2

메디컬뷰티
연구방법론

석사 학위 논문 작성 방법을 학습하며, 보건과학연구 방법에 준하여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에 대한 작성법을 학습한다.

메디컬뷰티 테라피

FMS테라피 이론 및 실습, 대체의학의 이해, 두피관리 , 모발 탈모 손상 관리 개선에 대해 학습한다.

화장품처방학

화장품의 신기술, 소재개발, K-Pop 문화에 연계하여 한국 화장품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 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의 발전과 더불어 화장품을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맞춤형으로 처방하기 위해서 화장품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과목을 통해 고객상담 및 화장품 처방법을 익혀 화장품 처방전문가로서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자 한다.

3

전공
심화
중심

메디컬뷰티임상학

메디컬뷰티 분야의 연구 시 필요한 임상 데이터 수집 및 분류, 임상용 장비사용방법, 연구계획서 작성법 등을 학습하고, 실제 임상연구에 적용한다.

화장품조제관리학

화장품법의 이해, 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 유통화장품 안전관리와 맞춤형 화장품의 이해를 공부 한다.

연구를 위한 통계학

학위논문과 학술연구를 위해 필요로 하는 이론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올바르게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관련 분야의 다양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의 진행절차 및 분석과정과 도출된 결과를 해석하며 연구방법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본 수업의 내용은 올바른 연구를 위한 통계의 기초지식과 연구모형, 설문지 작성 및 기초통계 분석방법과 활용을 교육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4

메디컬뷰티
학위논문세미나

학위논문 주제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고 학위논문 작성법에 준한 서론,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가설을 도출하며,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립한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뷰티산업
데이터 분석

보건산업과 미용분야의 논문연구와 논문작성에 있어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연구방법 및 통계자료분석의 기법들을 습득하여 우수한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방법, 모형설계 및 기초적인 통계학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기초통계자료분석법을 학습하고자 하며 학습내용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SPSS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습을 병행하고자 한다.

5

보건산업세미나

보건산업(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바이오산업, 화장품, 의료서비스산업, 한의약산업 등) 분야에 대한 현황과 최근 정책 동향 등을 연구하고, 관련 산업의 미래발전전략 등을 통해 모색한다.

연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