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건산업대학원

교과과정 운영계획

융합디지털헬스케어 전공

개설학기

구분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기초
&
이론
중심

보건학

보건학 및 건강의 개념과, 역학, 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환의 관리, 환경보건 및 보건사업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메디컬IT 정보학

보건의료분야에 IT 기술을 융합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루는 과목이다.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

전체 의료분야를 의료기기, 서비스, 시스템, 진단으로 분류한다. 의료 관련 산업,기술 및 특허,시장, 정책 측면에서 분석한다. 의료 전반의 관련 지식을 이해한다.

2

보건연구방법론

보건과 관련된 현상을 파악·분류하고 그 현상을 설명, 예측, 처방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보건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보건학 연구논문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디지털헬스케어
창의설계

디지털헬스케어의 혁신 기술과 변화상에 대한 분석과 비즈니스 사례 분석을 통해 창의적인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및 플랫폼을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다.

헬스케어 빅데이터

20세기 이후 IT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생명 및 의료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에 의해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국 및 유럽 등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전체, 공공 헬스빅데이터 분석 분야에 막대한 연구비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보건 의료 정책에도 다각도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다양한 학문적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본 강의에서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개념, 역할,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의 종류,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에 대해 강의 한다.

3

전공
심화
중심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

개인별 주제를 설정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이에 따른 평가를 진행한다.

융합디지털헬스케어 전략

디지털과 헬스케어의 융합은 국내외에서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를 겪으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활용 정도가 커졌다. 하지만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융합디지털헬스케어 전략은 디지털헬스케어산업의 배경, 흐름, 최신 이슈, 전략 등에 대하여 함께 논의한다.

4

융합디지털헬스케어
심화세미나

융합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최신 트랜드를 파악하여 앞으로 일어날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과 발전 방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융합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분야의 학위 논문을 연구 분석하여 전문 분야 지식과 본인의 관심 및 연구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헬스케어 분야의 최신 트랜드를 파악하여 앞으로 일어날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과 발전 방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의료기술혁신

최신 메디컬 IT 분야의 혁신적 기술과 사례를 통한 의료기술분야의 혁신을 논의한다.

5

보건산업세미나

보건산업(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바이오산업, 화장품, 의료서비스산업, 한의약산업 등) 분야에 대한 현황과 최근 정책 동향 등을 연구하고, 관련 산업의 미래발전전략 등을 통해 모색한다.

연구지도